해쉬 구조
- 키(Key)에 데이터(Value)를 저장하는 구조
- Key를 통해 바로 데이터를 받아올 수 있으므로, 속도가 매우 빠르다
- 파이썬 Dictionary타입 = 해쉬테이블의 예시
- 보통 배열로 미리 해쉬테이블 사이즈만큼 생성한 후에 사용 = 공간과 탐색시간을 맞바꾸는 기법
용어
- 해쉬(Hash) : 임의값을 고정길이로 변환하는 것
- 해쉬테이블(Hash Table) : 키 값의 연산에 의해 직접 접근이 가능한 데이터 구조
- 해싱함수(Hashing Function) : 키에 대해 산술연산을 이용해 데이터위치를 찾을 수 있는 함수
- 해쉬값(Hash Value) : 키를 해싱함수로 연산해서 해쉬값을 알아내고, 이를 기반으로 해쉬테이블에서 해당 키에 대한 데이터 위치를 일관성있게 찾을 수 있음
- 슬롯(Slot) : 한개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
장단점과 주요 용도
- 장점
- 데이터 저장/읽기 속도가 빠르다 = 검색 속도가 빠르다
- 키에 대한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이 쉽다 = 중복확인
- 단점
- 일반적으로 저장공간이 좀더 많이 필요하다
- 여러키에 해당하는 주소가 동일할 경우 충돌을 해결해야함
- 용도
- 검색이 많이 필요한 경우
- 저장, 삭제, 읽기가 빈번한 경우
- 캐쉬 구현시 (중복확인이 쉽기때문에)
해쉬테이블 구현
1. hash function = key % 8
2. hash key 생성 = hash(data)
hash_table = list([0 for i in range(8)])
def get_key(data):
return hash(data)
def hash_function(key):
return key % 8
def save_data(data, value):
hash_address = hash_function(get_key(data))
hash_table[hash_address] = value
def read_data(data):
hash_address = hash_function(get_key(data))
return hash_table[hash_address]
충돌 해결 알고리즘
- chaining 기법
- 해쉬테이블 저장공간 외의 공간을 활용하는 기법
- 충돌이 일어나면 링크드 리스트로 데이터를 추가로 뒤에 연결시켜서 저장하는 기법
hash_table = list([0 for i in range(8)])
def get_key(data):
return hash(data)
def hash_function(key):
return key % 8
def save_data(data, value):
index_key = get_key(data)
hash_address = hash_function(index_key)
if hash_table[hash_address] != 0:
for index in range(len(hash_table[hash_address])):
if hash_table[hash_address][index][0] == index_key:
hash_table[hash_address][index][1] = value
return
hash_table[hash_address].append([index_key, value])
else:
hash_table[hash_address] = [[index_key, value]]
def read_data(data):
index_key = get_key(data)
hash_address = hash_function(index_key)
if hash_table[hash_address] != 0:
for index in range(len(hash_table[hash_address])):
if hash_table[hash_address][index][0] == index_key:
return hash_table[hash_address][index][1]
return None
else:
return None
- Linear Probing 기법
- 해쉬테이블 저장공간 안에서 충돌문제를 해결하는 기법
- 충돌이 일어나면 해당 hash address의 다음 address부터 맨 처음 나오는 빈공간에 저장하는 기법
hash_table = list([0 for i in range(8)])
def get_key(data):
return hash(data)
def hash_function(key):
return key % 8
def save_data(data, value):
index_key = get_key(data)
hash_address = hash_function(index_key)
if hash_table[hash_address] != 0:
for index in range(hash_address, len(hash_table)):
if hash_table[index] == 0:
hash_table[index] = [index_key, value]
return
elif hash_table[index][0] == index_key:
hash_table[index][1] = value
return
else:
hash_table[hash_address] = [index_key, value]
def read_data(data):
index_key = get_key(data)
hash_address = hash_function(index_key)
if hash_table[hash_address] != 0:
for index in range(hash_address, len(hash_table)):
if hash_table[index] == 0:
return None
elif hash_table[index][0] == index_key:
return hash_table[index][1]
else:
return None
시간 복잡도
- 일반적인 경우(collision없음) = O(1)
- 최악의 경우(collision 모두 발생) = O(n)
- 검색에서 사용한다면
- 16개 배열에 데이터 저장하고 검색 = O(n)
- 16개 데이터 저장공간을 가진 해쉬테이블에 데이터 저장하고 검색 = O(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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